runtime broker 문제 해결하기

간단하게 runtime에서 broker의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 안내



runtime broker는 운영체제에 포함된 기본 프로세스인데 PC의 리소스를 엄청나게 차지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땐 두 가지를 의심해볼 수 있어요. 악성코드에 감염이 되었거나, 프로세스 자체의 덩치(?)가 PC 성능에 비해 큰 경우죠. 보통은 자체적인 리소스 차지 범위가 큰 편입니다.



스토어의 앱에 대한 권한을 관리하는 프로세스인데, 리소스를 너무 차지해서 runtime 문제로 느껴진다면, 기능을 비활성화 상태로 만들면 됩니다. 비활성화 상태로 전환하면서 broker 해결을 하는 과정은 아래쪽에 정리를 해봤는데, 혹시 runtime broker를 끄는 방법이 필요한 상황이었다면, 하단의 글을 읽고 적용해보시기 바라요!



▼ 일단 키보드에서 [시작 버튼 + I]를 눌러주세요. 혹시 단축키를 눌러도 아무런 반응이 없다면, 하단 이미지에 표시한 메뉴를 눌러도 됩니다.



▼ 단축키나 메뉴를 눌러서 설정 화면이 열렸다면, 첫 번째에 있는 시스템 항목을 찾아 클릭을 해주면 됩니다.



▼ 세부 페이지로 이동을 한 뒤에는 왼쪽의 알림 및 작업 탭 메뉴를 눌러주세요. 클릭할 위치는 이미지에 표시를 해둘게요.



▼ 마지막으로 오른쪽 화면에서 Windows에 대한 팁 표시 항목을 끔으로 맞춰주면 됩니다. 마찬가지로 메뉴 위치는 이미지에 표시를 해둘게요.



▼ 혹시 프로세스의 메모리 점유율이 순간적으로 올라가는 것이 아니라 항상 15%를 넘는다면, MZK와 같은 툴을 써서 악성코드 검사를 해보는 것을 권장합니다.


icometosleep.tistory.com/225



▼ 그리고 바이러스가 원인일 수도 있으니, 백신으로 바이러스 정밀 진단을 해보는 것도 좋아요.



아무쪼록 컴퓨터를 관리하는데 조금은 도움이 되는 글이었길 바라며 저는 이쯤에서 물러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