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이 띄어쓰기를 검사하는 간단한 방법 안내
문서를 작성할 땐 고려해야 할 부분이 많지만, 절대로 놓칠 수 없는 부분이 바로 맞춤법이죠? 그런데 맞춤법이라는 것이 은근히 헷갈리는 부분이 많습니다. 그래서 혼자 검증을 해보는 것보단 전용 도구를 써서 한글 띄어쓰기 검사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검사를 해보려면 선택할 수 있는 도구의 종류와 다루는 방법은 알아두는 것이 좋겠죠. 그래서 이번에 참고하실 수 있는 내용들을 엮어봤습니다. 워낙 간단한 내용이라 얼마나 큰 도움이 될지는 모르겠지만, 그래도 맞춤법을 테스트하고 싶을 때 참고할 수준의 글은 될 것입니다.
한글 띄어쓰기 검사 간단하게 해보세요!
제일 간단하게 쓸 수 있는 도구는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웹 도구입니다. [naver.com]을 방문해서 띄어쓰기 검사기를 검색하면, 바로 도구가 보일 것입니다. 그럼 왼쪽에 원본 텍스트를 입력하고 오른쪽에서 결과물을 체크하면 됩니다.
안내 사항을 보면 아시겠지만, 표준어가 의심되는 단어는 보라색으로 출력되고, 띄어 쓰기에 문제가 있을 땐 초록색, 맞춤법이 틀렸을 땐 빨간색으로 표시가 됩니다. 어쨌든 교정할 내용이 없을 때까지 오른쪽의 내용대로 문서를 수정하면 되겠죠?
그리고 비슷한 기능을 하는 다른 곳의 웹 도구도 있습니다. 혹시 다른 도구를 써보고 싶다면 브라우저에 [speller.cs.pusan.ac.kr/PnuWebSpeller]를 입력하고 엔터를 눌러주면 됩니다.
네이버의 도구와 달리 왜 수정이 필요한지도 알려주니, 공부를 하시는 분들에게는 두 번째로 소개한 웹 도구가 더 좋은 선택이 될 것 같습니다.
여담으로 문서 작성용 프로그램도 같은 기능을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클릭해야 할 부분만 알아두면 기능 활용은 간단하니, 한글에서 눌러야 할 버튼 위치만 표시하고 설명은 생략을 하겠습니다.
그리고 이번에 소개를 했던 모든 도구는 완벽하지 않습니다. 그러니 두 가지 이상의 도구를 동시에 사용하거나, 수정 작업을 끝낸 뒤 다시 한 번 검증을 해볼 것을 권장합니다.
각설하고 문서에서 틀린 맞춤법이 있는지 검사하고 싶을 때 활용할 수 있는 도구를 정리했는데, 그저 주소를 알려드린 것이 전부였지만 그래도 문서 작업을 하는데 조금은 보탬이 될 수 있었길 바라며 저는 이쯤에서 물러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