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 자료의 용량이 너무 커지면 불필요한 저장 공간의 낭비가 심해지고 파일을 실행하는 시간이나 이동하는 시간도 길어지게 됩니다. 고로 필요한 내용이 모두 정리되어 있고 품질도 비슷하다면 용량이 작은 쪽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는 의미죠.
그래서 지금도 꾸준히 한글문서 용량줄이기를 해주는 방법을 찾는 분들이 꾸준하게 이어지는 것일 텐데 보통은 이미지가 사이즈를 늘리는 주범이니 이미지를 압축하는 과정만 알아두면 충분히 원하는 크기의 문서로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럼 그림이 차지하는 비중은 어떻게 줄여주는고 하니 일단은 압축하고 싶은 자료를 실행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파일을 실행했다면 이번엔 상단에서 그림 탭을 눌러주고 왼쪽에 있는 줄이기 도구를 선택합니다. 그럼 3가지 정도의 메뉴가 나오는데 제일 아래쪽에 있는 설정 항목을 클릭해주면 됩니다. 혹시 메뉴 위치를 찾는 것이 어렵다면 위에 제가 사용하는 버전의 메뉴 위치를 표시해둔 이미지를 올렸으니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적절한 메뉴를 눌렀다면 위에 있는 것과 유사하거나 동일한 화면이 켜졌을 것입니다. 그럼 모든 항목을 체크해도 되고 제가 표시해둔 것처럼 두 가지 항목만 체크를 해주어도 됩니다. 어쨌든 원하는 설정을 해주고 확인을 눌러주기만 하면 됩니다.
지금까지 설명했던 모든 과정들을 적용했다면 마지막으로 작성했던 한글문서를 다시 한 번 저장을 해주면 됩니다. 그럼 별 것 아닌 작업이 상당한 수준으로 용량을 줄여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다만 그림이 얼마나 추가된 문서냐에 따라 수준에 차이는 있습니다.
여담으로 제가 사용하는 버전을 중심으로 언급했지만 저와 버전이 다르다고 해도 한글문서 용량줄이기를 해주는 과정은 비슷하니 충분히 작업을 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기왕이면 다른 버전도 한 번에 설명을 하면 좋을 텐데 아쉽지만 제 컴퓨터에는 한 가지 버전만 있고 다른 버전은 어떻게 생겼는지 기억이 나질 않는군요. 그래서 아쉽지만 이번 글은 이쯤에서 마무리를 해야 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