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스크린샷 캡쳐 스샷 프로그램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윈도우10에서 스크린샷으로 캡쳐하고 스샷 전용 프로그램 활용하기



모니터에 띄워진 내용들을 기록해서 이미지 파일로 만들고 싶다면, 전용 도구를 구해서 쓰거나 운영체제의 자체적인 기능을 활용하면 됩니다. 물론 어떤 방법이 됐든, 과정을 알아둬야 작업을 할 수 있겠죠. 그래서 윈도우10 스크린샷에 대한 내용을 적어보려 합니다.



운영체제에 있는 기능과 전용 도구에 대한 내용을 함께 엮었으며, 적당한 스크린샷 프로그램을 찾고 있었다거나 윈도우10 스샷을 써보고 싶었지만 방법을 몰라서 방황하고 있었다면, 아래의 내용을 읽고 그대로 적용을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우선 자체 기능부터 소개를 하겠습니다. 그냥 키보드에서 [윈도우 키 + Print Screen]을 눌러주기만 하면 됩니다. 엄청 간단하죠?



버튼을 눌러보면 PC에 아무런 반응이 없어서 당황스러울 수 있는데, 반응이 없는 것이 정상입니다. 그러니 버튼을 한 번만 누르고 결과물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결과물은 내 PC의 사진 폴더에 있으며, 자세한 경로는 위의 이미지에 표시를 해두었습니다.






운영체제 자체 기능은 빠른 윈도우10 캡쳐를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지만, 모니터의 모든 내용을 기록하기 때문에 추가 편집이 필요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그냥 칼무리와 같은 전용 프로그램을 받아서 활용할 것을 권장합니다. 실행 파일은 [kalmuri.kilho.net]에 있습니다.





설치하지 않아도 쓸 수 있는 소프트웨어이며, 실행한 다음에는 캡쳐영역을 원하는 형태로 맞추기만 하면 됩니다. 그리고 키보드에서 [Print Screen]을 누르면 실행 파일과 동일한 경로에 이미지가 저장될 것입니다.





단축키나 기타 세부적인 설정은 실행 화면 공백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저장 경로를 바꿀 수도 있고, 소리를 없앨 수도 있는데, 사실 세부적인 세팅을 변경하지 않더라도 사용에 문제가 없으니 그대로 써도 될 듯합니다.





여담으로 윈도우10 스크린샷을 도와주는 소프트웨어의 종류는 다양합니다. 그런데 굳이 칼무리 하나만 얘기한 이유는 제가 써본 것 중 가장 단순하고 다루기 쉽기 때문입니다. 다른 툴보다 무조건 좋다고 할 수는 없겠지만, 분명 만족스러운 작업을 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럼 이번 글은 이쯤에서 갈무리를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