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에서 roundup과 라운드업으로 올림하는 함수를 구성하는 방법
자료의 통계적 처리와 산술적 계산에 가장 뛰어난 기능을 보여주는 툴이 뭐냐는 질문을 하면, 십중팔구는 이번 글의 주제가 되는 도구를 꼽을 것이라 생각하는데, 아무리 많은 기능들이 있다고 해도 효율적으로 쓰려면 엑셀 roundup과 같은 수식을 구성하는 과정을 알아두어야 합니다.
라운드업 함수는 엑셀 올림 함수에 해당하며, 거창하게 얘기를 했지만 간단한 내용만 알아두면 언제든지 엑셀 함수 roundup을 쓸 수 있습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들은 아래쪽에 엮어서 정리를 했으니, 혹시 엑셀 라운드업을 쓰고 싶었지만 방법을 몰라서 방황했다면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기본 구성은 [=roundup(좌표,자릿수)]이며, 우선 자료가 입력되어 있는 시트를 불러옵니다. 그리고 결괏값이 출력되길 원하는 셀을 선택하고 =roundup(을 적어줍니다.
괄호를 열어준 뒤에는 대상이 되는 셀 값을 입력해주어야 하는데, 그냥 클릭만 하면 자동으로 좌표 값이 추가가 됩니다. 좌표를 넣은 뒤에는 쉼표를 하나 추가합니다.
이제 첫 번째 자리를 올림하고 싶을 땐 -1을 적어주고 괄호를 닫은 뒤 엔터를 누르면 됩니다. 만약 두 번째 자리에서 올림을 하고 싶다면 -2를 적어주면 되고, 마찬가지로 세 번째 자리에서 올림을 하고 싶다면 -3을 적어주면 됩니다. 저는 -1을 적어보겠습니다.
결과를 확인해보니 정상적으로 계산이 되는군요.
눈치가 빠른 분들은 이미 아셨겠지만 roundup 함수가 올림을 해주는 것이라면, 내림을 하는 rounddown도 있습니다. 쓰는 방법은 up과 동일합니다.
그리고 반올림을 할 수 있도록 해주는 round도 있습니다. 역시나 수식을 구성하는 과정이 앞서 설명했던 것과 동일합니다.
그리고 팁 정보를 하나 더 드리자면 자릿수를 구분할 때 앞에 [-]를 붙였는데, 그냥 숫자만 써주면 소수점에서 올림이나 반올림 및 내림을 할 수도 있으니 필요할 때 사용을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엑셀 roundup를 쓰는 과정에 대해서 얘기를 해봤는데, 대단한 정보를 알려드린 것은 아니었지만 문서 작업을 하는데 참고할 수준은 될 수 있었길 바라며 저는 여기서 물러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