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트북 블루투스 연결을 할 때 장치 확인과 설정 및 기능 켜기
노트북은 근거리에서 신호를 주고받을 수 있는 블루투스를 기본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따로 장치를 준비할 필요는 없죠. 다만 장치가 장착된 모델이 맞는데 노트북 블루투스 확인이 안된다면 몇 가지 노트북의 설정을 바꾸고 기능 켜기를 해주어야 활용이 가능합니다.
그럼 블루투스 설정은 어떻게 하는고 하니 자세한 정보를 아래쪽에 엮어봤습니다. 제가 쓰는 노트북은 윈도우10이 설치되어 있어서 윈도우10을 기준으로 적었는데 저와 다른 버전의 윈도우가 설치된 노트북이라 해도 큰 맥락은 비슷하니 분명 참고를 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노트북 블루투스 켜기를 하고 싶을 때 연결 설정 방법
어댑터 활성화부터 진행해야 하니 키보드에서 [시작 버튼 + R]을 눌러서 실행 화면을 띄웁니다. 그리고 명령어를 적어주는 부분에 [ncpa.cpl]를 입력한 뒤 확인을 눌러줍니다.
정확한 명령어를 입력했다면 제어판의 네트워크 연결 화면이 켜지는 동시에 Bluetooth 네트워크 연결 어댑터를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혹시 어댑터를 확인할 수 없다면 장치 혹은 드라이버가 없는 노트북이니 별도로 준비해야 합니다.
좌우간 어댑터를 확인했다면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누르고 사용을 선택한 뒤 활성화가 완료될 때까지 기다립니다.
어댑터 활성화가 끝나면 블루투스를 다시 한 번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누르고 속성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속성 화면에서는 상단의 Bluetooth 탭을 누르고 중간쯤에 있는 Bluetooth 설정을 클릭합니다.
설정 화면을 띄우는 과정까지 마무리를 했다면 알림 영역에 아이콘 표시와 다른 장치가 노트북을 찾을 수 있도록 허용하는 항목을 체크한 뒤 확인을 눌러주면 됩니다.
이제 작업 표시줄 오른쪽을 보면 블루투스의 트레이 아이콘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해당 아이콘을 마우스 오른쪽이나 왼쪽 버튼으로 누르고 장치 추가를 누르면 연결할 수 있는 장치 목록을 확인할 수 있으며 클릭을 몇 번 해주면 무난하게 연결이 될 것입니다.
혹시 장치 검색을 할 때 노트북 블루투스 연결이 가능한 장치를 확인할 수 없다면 장치에서 신호를 보내지 않는 상황이니 장치의 실행 상태를 체크하고 노트북과 신호를 이어주면 됩니다. 각설하고 노트북에서 블루투스를 연결하고 싶을 때 기능 켜기를 해주는 방법과 설정 과정을 적었는데 간단한 팁이었지만 보탬이 될 수 있었길 바라며 저는 물러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