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린트 스풀링 (프린터 인쇄하기)

간편하게 프린트의 스풀링과 프린터를 인쇄하는 과정 안내



출력 작업을 할 땐 사용하는 장치에 명령을 내려야 하는데, 가끔 명령을 인식하기는 하지만 장치가 작동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땐 서비스를 재실행하고, 명령을 새롭게 내리면 오류가 사라질 거예요. 물론 프린트 스풀링을 해제했다가 다시 켜는 방법 정도는 알아두는 것이 좋겠죠?



그래서 이번에 프린터 스풀링 서비스를 껐다가 켜는 과정에 대해서 얘기를 해보려고 하는데, 엄청난 고급 정보를 공유하는 글은 될 수 없겠지만, 출력 명령을 내려도 장치가 멍하니 있을 땐 참고를 해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인쇄 스풀링을 풀어주는 과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 우선 키보드에 있는 [시작 버튼 + R]을 눌러주세요. 그럼 실행 화면이 열리는데, services.msc를 입력하고 확인을 눌러주면 됩니다.



▼ 명령어를 입력해서 서비스 화면을 열었다면, 오른쪽에서 Print Spooler를 찾아서 더블 클릭을 해주세요.



▼ 더블 클릭을 한 뒤에 설정 화면이 나오면, 시작 유형은 사용 안 함으로 맞춰주고, 서비스 상태 그룹에 있는 중지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 서비스를 종료하는 과정을 끝냈다면, 이번에는 [C드라이브 > Windows > System32 > spool > PINTERS] 폴더로 이동해주세요. 그리고 그 안에 있는 모든 파일을 지우면 됩니다.



▼ 대기열 목록을 지운 뒤에는 다시 시작 유형을 자동으로 맞춰주고, 상태 그룹의 시작 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 여담으로 대기열 문서를 지울 때 경고 문구가 나올 수 있는데, 이 부분은 그냥 무시를 하셔도 괜찮아요.



팁에 불과한 수준의 글이었지만, 그래도 문서 작업에 보탬이 될 수 있었길 바라며 저는 물러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