깔끔하게 엑셀에서 카운트이프의 함수를 사용하는 과정 안내
제목의 툴은 데이터 정리에 특화되어 있는데, 시트에서 데이터가 입력되어 있는 칸의 개수를 세는 기능까지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물론 이런 기능을 써보고 싶을 땐, 기능 활용법을 알아두는 것이 우선이겠죠? 그래서 엑셀 카운트이프를 소개해보려고 해요.
범위 지정만 하면 되는 엑셀 카운트 함수와 달리, 범위를 지정하고, 조건을 입력하고, 수식을 구성하는 과정이 까다롭게 느껴질 수는 있지만, 그렇다고 해서 마냥 어려운 것도 아니에요. 의외로 간단하기도 합니다. 몇 가지 정보만 알아두면 되는데, 아래 카운트이프 함수를 활용할 때 필요한 내용을 엮었으니, 읽고 적용해보시기 바라요!
▼ 우선 데이터가 입력되어 있는 문서를 열어주세요. 저는 임의로 하단 이미지와 같은 내용을 채우고 “가”의 개수를 구해보도록 할게요.
▼ 문서 실행을 한 뒤에는 결과가 나올 셀을 선택하고, =countif( 까지만 입력을 해주세요. 대문자와 소문자를 구분할 필요는 없어요.
▼ 괄호를 열어둔 상태에서는 데이터 범위를 입력해야 하는데, 드래그 앤드 드롭으로 범위를 지정하면, 좌표가 자동으로 추가될 거예요.
▼ 데이터 범위 좌표를 입력했다면, 이번에는 쉼표를 하나 추가해주세요.
▼ 쉼표 뒤에는 “조건”을 입력해야 하는데, 저는 가를 찾을 계획이니 “가”를 적어주는 것이 적당하겠죠?
▼ 마지막으로 괄호를 닫고 엔터를 눌러주면 됩니다. 그럼 계산 결과를 확인해볼 수 있을 거예요. 저도 정상적으로 4가 결과로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군요.
간단한 팁 정보를 공유한 것에 불과한 글이었고, 부족한 글이었지만, 참고 수준은 될 수 있었길 바라며 저는 여기서 물러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