셧다운 명령어 사용하기

저는 평소 잠자리에 누우면 영화를 틀어두는 것을 좋아합니다. 덕분에 숙면을 제대로 취하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지만 그래도 영화 감상을 엄청 좋아해서 버릴 수가 없는 버릇이죠. 물론 그렇다고 해서 무작정 컴퓨터를 켜두면 전기가 낭비되니 매일 셧다운 명령어를 활용하고 있는데 혹시 필요한 이유는 저와 다르겠지만 셧다운을 하는 방법이 필요했던 분들이라면 제가 쓰고 있는 셧다운 방법을 아래 엮었으니 한 번 참고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예약한 시간에 셧다운을 하는 방법은 정말 간단합니다. 일단은 키보드의 윈도우 아이콘이 표시된 버튼과 'R'을 눌러줍니다. 그럼 모니터의 좌측 하단에 실행과 관련된 대화 상자가 나타나게 되는데 텍스트를 입력할 수 있는 부분에 'shutdown -s -t 3600'을 입력하고 엔터를 눌러주면 1시간 뒤에 컴퓨터는 자동으로 셧다운이 됩니다.



눈치가 빠른 분들은 이미 아셨겠지만 셧다운을 입력할 때 숫자는 '초'를 의미합니다. 즉, 2시간 뒤에 컴퓨터가 꺼지길 바란다면 '7200'을 입력하면 셧다운이 되죠. 저는 컴퓨터에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것을 꺼려하는 편이라 셧다운을 매번 명령어로 입력하고 있는데 혹시 이런 셧다운을 하는 과정이 번거롭다고 생각하는 분들이라면 프로그램을 써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저는 예전에 '오토 오프'로 셧다운을 했었는데 필요하신 분들은 'starcodec.com/ko/autooff'로 방문해보시기 바랍니다. 직접 공유하면 편하겠지만 문제가 될 수도 있으니 주소만 언급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셧다운과 관련한 간단한 얘기를 해봤는데 명령어가 됐든 프로그램이 됐든 찾아주신 분들께서 원하고 있던 셧다운에 대한 정보였길 바라며 저는 이쯤에서 물러나도록 하겠습니다.